동물실험 ‘광(光)리모콘’으로 세포막 칼슘채널 개방

국내 연구팀이 빛으로 살아있는 생체 내 칼슘이온 농도를 조절, 기억력을 높이는데 성공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기초과학연구원(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의 허원도(사진) 그룹리더 연구팀이 `광(光)리모콘’으로 세포막에 있는 칼슘이온 통로인 칼슘채널을 여닫을 수 있고, 효율성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이 적용된 쥐의 뇌에 빛을 쬐어 칼슘채널 개방을 유도, 쥐의 기억력을 2배 높이는 데 성공했다.

연구진은 세포에 빛을 쬐어 칼슘채널의 개방을 유도, 기존방법 보다 5~10배 많은 칼슘이온을 세포 안으로 유입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빛의 강도와 노출시간에 따라 칼슘이온의 유입양과 잔류시간을 조절하는 한편 빛을 차단해 양방향 조절이 가능토록 했다.

청색 빛을 흡수하면 무리를 이루는 식물의 광수용단백질에 칼슘채널을 활성화하는 동물(인간)의 조절단백질을 결합시켜 청색 빛에 의해 칼슘채널이 열리도록 설계했다.

설계된 융합단백질을 가진 쥐에 청색 빛을 쬐어주자 뇌로 유입된 칼슘이온에 의해 신경전달이 활성화되면서 기억력이 2배 강화된 것을 발견했다.

전기충격 같은 자극이 있었던 상황(공간)에 대한 두려움이 빛에 노출되지 않은 쥐에 비해 오래 지속된 것이다. 

제브라피쉬, 줄기세포 등에서도 빛에 의한 칼슘이온 유입이 나타나 이 기술이 다양한 곳에 사용될 수 있음을 뒷받침했다.

허원도 그룹리더는 “세계 최초로 살아있는 생체 내에서 칼슘이온 채널을 빛으로 제어한 것으로 적외선이나 소형화한 광원을 이용한 칼슘이온 대사질환 치료법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Nature Biotechnology, IF 41.51) 15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