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폐식도센터(센터장 이두연)는 지난 9월 5일 원내 대강당에서 '제 2회 폐식도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폐식도 질환의 최신 치료'를 주제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식도질환의 내시경치료(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조주영 교수) △식도암 수술의 최신지견(강남세브란스병원 흉부외과 이성수 교수) △식도암의 방사선치료(분당차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장세경 교수) △식도암의 항암치료(고신대병원 소화기내과 박선자 교수) △고령환자에서의 폐암수술(서울대병원 흉부외과 박인규 교수) △폐암 수술의 최신지견(서울성모병원 흉부외과 박재길 교수) △폐암의 항암약물치료 및 방사선치료(분당차병원 호흡기내과 정혜철 교수) 등의 연제들이 발표됐다.

이어 '폐식도 질환의 고식적 치료' 주제로 △폐암 온열치료의 이론과 실제(분당차병원 흉부외과 이두연 교수) △폐암의 면역치료(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이주호 교수) △폐암 및식도암의 한국형 거슨치료(제암병원 이영석 원장)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두연 폐식도센터장은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폐식도 질환의 수술치료 외에 온열치료, 면역치료, 거슨치료 등을 폭 넓게 다룸으로써 다학제적 폐암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폐식도암 분야의 전문가들의 다양한 임상경험을 토의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