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재무장관의 이름 Etienne de Silhouette에서 유래한 용어이며, 의과대학에서 임상학 과목들을 처음으로 배우기 시작할 무렵 진단방사선과학 강의에서 빼놓지 않고 가르치는 징후 중의 하나가 Silhouette sign이다.이제는 작고하였지만 한국에도 여러 번 방문한 적이 있는 미국의 유명한 방사선과 의사 Benjamin Felson이 처음으로 설명한 유명고 유용한 징후인데 방사선 음영이 동일한 병변 혹은 해부학적 구조물이 서로 접촉을 하고 있으면 둘 사이의 경계면이 소실되고 서로 접촉하고 있지 않으면 경계면이 명확하게 보인다는 것인데 심장의 오른쪽 경계와 오른 쪽 폐 중엽과의 관계가 좋은 예가 된다.

심장은 흉곽의 앞쪽에 위치하고 있다. 역시 앞쪽에 위치하여 심장과 닿아 있는 오른쪽 폐의 중엽은 서로 닿아 있기는 하지만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이 두 구조물의 방사선 음영이 서로 다르므로 경계면이 확실하게 보이는데 오른쪽 폐 중엽에 폐렴같은 병변이 생겨 폐의 음영이 심장과 동일하게 되면 그 경계면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오른쪽 폐의 하엽이 흉부 정면 X선 사진에서는 중엽과 거의 같은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중엽과는 달리 뒤쪽에 위치하여 심장과는 닿아 있지 않으므로 여기에는 폐렴이 생겨 심장의 음영과 동일하게 되더라도 심장의 오른쪽 경계가 소실되는 일은 없다.

따라서 흉부 정면 사진 한 장으로도 폐렴이 오른쪽 폐 중엽에 발생하였는지, 하엽에 발생하였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고 이 원리를 이용하면 다른 부위에서도 상당히 많은 경우에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는 것이다.

필자는 병원 일로 오래 전에 혼자서 프랑스에 출장 간 적이 있는데 딱 하루 동안만 일정이 없는 여유 시간이 있어 관광을 하기로 마음먹고 관광 안내서를 보니 알 만한 곳은 모두 독일어나 스페인어 등으로 가이드를 하고 영어로 가이드하는 곳은 어딘지 잘 모르는 한 곳 뿐이었다. 그래도 영어로 안내하는 곳이 낫겠지 하고 그걸 신청하였다.

출발 직전에 여행사 직원이 와서 버스에 탄 사람들에게 영어를 알아 듣는 사람이 있으면 손을 들어 보라 하였는데 버스에 가득 탄 사람들중 서양 할머니 두 사람과 필자만 손을 드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관광은 스페인어로 가이드 하는 것으로 갑자기 바뀌었고, 그 때문인지 할머니 두 사람과 나는 같은 영어권(?)이라는 죄 때문에 하루 내내 함께 다니게 되었는데 생면부지의 외국 사람을 만나면 우선 호구 조사부터 하게 되는 터라 직업을 물었을 때 방사선과 의사라 하였더니 자기가 바로 Ben Felson 누나라고 하면서 한국에서도 Silhouette sign를 아느냐고 하여 잘 설명을 해 주었다.

Ben Felson은 집안 식구들에게도 가끔 특강을 하는 모양이어서 할머니들도 Silhouette 증후를 잘 았고 있었고, Silhouette의 어원에 대하여 설명을 해 주었는데 놀랍게도 Silhouette이 1798년 프랑스 재무장관의 이름이었다고 하는 것이 아닌가.

당시 프랑스가 7년 전쟁의 전비 때문에 긴축 재정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돈을 지독하게 아끼다 보니 화가들이 그림 그릴 때 물감을 쓰는 것도 흑백으로만 그림을 그리도록 하였다고 한다.

재무장관을 그만두고 아마추어 화가가 된 Silhouette은 재직 당시의 절약정신을 살려 윤곽만으로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였고 이런 풍의 그림을 그의 이름을 따서 Silhouette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