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개 지원사업 중 11건 진출 및 최종계약 추진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프로젝트가 지난해 16개 지원사업 중 11건이 진출 및 최종계약을 눈앞에 두고 있어 순항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정기택, 이하 진흥원)은 지난해 총 16개 기관을 선정해「의료시스템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16일 진흥원에 따르면, 이중 3건이 병원 해외진출에 성공했고 최종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는 것은 6건, 현지법인을 설립한 곳도 2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지원사업은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과정의 전주기 단계별 사업추진에 필요한 △컨설팅 △인허가 및 협상 △ 법인설립 △교육훈련 등의 비용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지난해 본 지원사업을 통해 가시적인 해외진출의 성과가 창출된 사례로는 예송이비인후과(중국), 강남세브란스(카작), 우리안과(중국)가 해외에 병원을 개원·운영하고, 이를 통해 의료기기도 동반 수출되는 결실을 맺었다.

국내의료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연세의료원이 중국 난퉁 루이츠병원의 운영강화 컨설팅을 하는 등 해외병원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밖에 고려대의료원 BOT(Built On Transfer)방식 종합병원 수주(알제리), 압구정함소아한의원 브랜드 라이센싱 사업을 위한 현지 법인 설립(미국), 하나이비인후과병원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한 교육시스템 구축(몽골), CNA서울아동병원 파라과이 혈액투석센터, ㈜오라클랜드 홍콩 진출 등 한국의료시스템 해외진출이 가속화 되고 있다.

진흥원 의료수출기획팀 황성은 팀장은 "지원사업을 통해 의료기관 및 연관산업 해외진출 프로젝트들이 점차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올해는 의료서비스와 함께 병원설계, 의료기기, 제약 등 산업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한국의료 패키지' 형태의 고부가가치 비즈니스모델 창출·육성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본 지원사업 사업수행기관들의 결과보고서는 3월에 홈페이지(www.kohes.or.kr) 자료실에 게재될 예정이며 총 10억원 규모로 올 상반기 공고 예정에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