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들이 치매 등과 같은 신경질환에 대해 매우 높은 경각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GE헬스케어가 진행하고 있는 '건강 증진을 위한 인식의 중요성(The value of knowing)-신경질환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의 81%는 치유 가능성이 없더라도 치매 등 신경질환 발병 여부를 알고 싶어하며, 93%는 신경질환에 대한 정확한 조기진단의 필요성을 상당히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성격 변화', '의욕저하' 등 흔히 나타나는 치매 증상에 대한 인식은 글로벌 평균 대비 낮아 이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발표는 9월 21일 세계 치매의 날을 맞아 일제히 진행 되었다.

한국 성인남녀 1000 명을 포함해 전 세계 10개국의 1만 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은 GE헬스케어의 건강에 대한 국가별 인식 향상 캠페인의 일환으로 알츠하이머나 파키슨병과 같은 신경질환에 관한 인식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세계적 시장조사기관 밀워드브라운에 의뢰해 올해 6월 진행되었으며, 신경질환 외에도 종양(유방암 중심), 그리고 소프트웨어/IT 등 총 세가지 분야를 주제로 1년에 걸쳐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신경질환이 의심될 경우 치유 가능성이 없더라도 발병 여부를 알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대해 글로벌 평균 (74%) 에 비해 높은 비율의 한국인(81%)이 '그렇다' 라고 응답해 브라질(91%), 영국 (82%)에 이어 호주(81%)와 함께 세 번째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신경질환에 대한 정확한 조기진단을 받을 기회가 '상당히' 또는 '매우'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도 93%로 글로벌 평균(90%)을 상회했으며, '신경질환의 증상이 나타나기 이전에 조기 진단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87%로 브라질(94%), 러시아(89%)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평균 (94%)보다 높은 비율의 한국인 응답자가(97%) '신경 질환의 조기진단이 건강보험(정부나 민간보험회사로부터)에 의해 보장되어야 한다'고 대답했음에도 '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본인이 조기 진단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는 응답자 비율이 글로벌 평균인 51% 보다 높은 64%를 기록했다'

중국 (83%), 인도 (82%), 인도네시아 (71%)에 이어 네 번째로 높은 수치다. 한편, 조기진단 비용을 스스로 부담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낮은 국가는 미국 (27%)과 일본(29%) 이었다.

치유 불가능한 신경질환 발병 여부를 알고자 하는 이유로 한국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답한 것은 '향후 거취에 대한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 위함'(56%) 이었고, '신변이나 재산을 정리하기 위함'(47%),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를 시작하기 위함'(46%)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신경질환 발병 여부를 알고 싶지 않다는 응답자(11%)는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함', '불필요한 비용과 시간 낭비를 절약하기 위함' 등을 그 이유로 꼽았다.

신경질환에 대한 한국인의 경각심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지만, 치매의 초기 증상에 대한 인식은 타 선진국 대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의 증상에 어떤 것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기억상실(66%)', '일상생활 수행능력 저하(56%)', '판단능력 저하(59%)', '언어 장애 (56%)' 등 널리 알려진 증상에 대한 인지도는 글로벌 평균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성격 변화(28%)', '감정행동의 급변(28%)', '의욕 저하(11%)'와 같이 흔히 나타나는 기타 증상에 대한 인지도는 글로벌 평균 대비 20%이상 낮게 나타났고, 미국, 영국, 호주 등 선진국과는 그 차이가 약 40%까지 벌어졌다.

한국치매협회 이사이자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윤 교수는 "치매 초기단계에서 치매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은 만큼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이 치매를 겪고 있는지 알기 위해 치매 초기증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며 "치매는 성격 변화나 감정 기복과 같이 흔히 알려지지 않은 방식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에 대한 지식이 없을 경우 치매 환자를 방치해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경우 고령화의 심화로 현재 60만 명에 이르는 치매 환자수가 2030년에는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치매 초기증상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